안녕하세요 Underdoger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브랜드 인지도에 이야기하면서 스마트스토어 브랜딩 하는 법에 대해서도 같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을 못 읽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브랜드 인지도를 창출하는 법
안녕하세요. Underdoger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인지도 창출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내용은 책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나오는 내용이니 브랜딩 및 예비 브랜드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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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브랜딩 해서 판매해야지'라고 말씀들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보면 브랜딩을 그저 로고를 만들거나 조금 더 나아가면 로고와 네이밍, 패키지 디자인을 동시에 하는 것이 브랜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과연 그렇게 하면 소비자들이 '아! 여기는 똑같은 물건이라도 여기는 브랜드니까, 여기는 다르니까' 할 것 같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스토어는 소비재 제품들 저관여 제품들이 많은데 저관여 제품 같은 경우는 그냥 가격이 싼 곳을 가서 구매합니다. 아무리 로고 같은 것을 예쁘게 만들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스마트스토어 브랜딩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똑같은 물품을 팔아도 브랜드니까 더 비싸게 팔 수 있을까요? 답은 브랜딩을 대충 하지 말고 제대로 하는 겁니다.
브랜드, 즉 브랜딩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계속해야 합니다. 단순히 보여지는 것만 신경 쓰는, 어디 외주줘서 대충 만드는 것이 브랜딩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강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연상을 브랜드와 연결시키는 마케팅 프로그램에 의해서 창출됩니다.
즉 이전 글에서 말했던 것처럼 로고, 슬로건,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목소리, 브랜드 메시지, 마케팅 프로그램 등 모든 시각적인 브랜딩 요소들을 브랜드 철학과 미션이 담기도록 만들고 이것을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고, 소비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구매했을 때 최대한 기분 좋은 브랜드 경험을 고객에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브랜드 경험이라니 너무 거창한 거 아닌가요?' 이런 생각은 버리세요. 브랜드 경험은 어떤 판매채널이든 상관하지 않고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에서의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보자면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에 유입되어 제품을 구매한다고 했을 때 그냥 배송해주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주문이 들어왔다면 브랜드 색깔이 담긴 목소리로 고객에게 주문을 해줘서 고맙다, 배송을 했다면 지금 배송 중이다라고 친절하게 말해줄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주문 해줘서 고마워, 배송 중이야'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비건 식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오늘도 동물 보호에 힘써줘서 고마워요'라고 말하며 자신의 브랜딩 스토리에 대해서 이야기해줄 수 있는 것이고 끝인사에 자신의 브랜드 미션이나 철학, 슬로건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는 겁니다.
또 제품을 보내는 박스 안에 자신의 브랜딩 목소리가 담긴 선물을 해줄 수 있는 것이구요.
이렇게 작은 사소한 부분까지 치밀하게 설계를 해서 고객이 나의 제품에 좋은 경험을 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즉 고객을 계속해서 감동시켜줘야 하는 것입니다.
애플에서 맥북을 구매하고 처음 맥북을 딱 여는 순간 효과음과 동시에 화면이 켜지면서 강력한 감동을 주는 것처럼요.
이것이 스마트스토어 브랜딩 하는 것의 첫 번째 부분입니다.
책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따르면 소비자가 브랜드를 선택하는 기준은
과거 경험 > 가격 > 품질 > 보증 > 잘 알려진 광고 > 소비자 보고서 > 환경적 성과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브랜드 판단을 형성하기 위해서 브랜드 경험이 중요합니다.
이 경험을 제대로 만들어두고 가격과 품질, 보증을 신경 쓰고 이것을 가지고 마케팅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그전에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이 고객의 기본적 욕구와 2차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고, 혜택이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줘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브랜드 연상이 창출되면서 스마트스토어 브랜딩이 시작되는 겁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다음 글에서 스마트스토어 브랜딩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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