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책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나오는 강력한 브랜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연결된 논리적인 일련의 단계들을 완성함으로써 얻어지는 산유물입니다.
논리적인 일련의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브랜드 중요성 - 브랜드 성과, 브랜드 심상 - 소비자 판단, 소비자 감정 - 소비자 브랜드 공명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처음에 깊고, 폭넓은 인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알려져야 합니다. 그다음 단계에서는 유사점과 차별점을 확실히 하고, 이것을 토대로 소비자에게 긍정적이고 접근 가능한 반응을 일으켜야 결국에는 강력하고 활발한 충성도를 만들어내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처음 브랜드를 론칭했을 때 마케팅만 한다고 강력한 브랜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의 성공은 결국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 반응들은 단순히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해 고객의 마음속에 형성된 지식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 소비자 마음속에 우리 브랜드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리 잡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 브랜드가 나왔을 때 브랜드의 중요성을 고객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처음에 말한 일련의 단계들을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킬수록 더욱 관심을 받게 됩니다. 관심을 받을수록 완전히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데 더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강력한 브랜드 구축에 필요한 시간은 그 브랜드를 충분히 인지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오래 들여서 내가 만들 브랜드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합니다. 효과적으로 설계된 마케팅은 이때 필요하며, 마케팅이 잘 설계가 되었다면 비교적 단기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순식간에 만들어 내려는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하며 아이덴티티를 만들 때는 브랜드 철학과 미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브랜드가 무엇을 해줄 것이고, 누구와 경쟁하게 하며 소비자들이 브랜드 이점과 독특함을 쉽게 식별하게 해줘야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여러 특성과 자원들을 이성적이고 완전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실용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이성적 관심과 심리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감성적 관심을 조합하여야 강력한 브랜드 포지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일련의 논리적인 단계를 따르는 것입니다.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적절한 브랜드 의미를 창조하며, 올바른 브랜드 반응을 이끌어내고, 고객과의 적절한 관계를 공고히 합니다.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브랜드 연상을 강조하고, 고객들의 긍정적이며 접근이 용이한 브랜드 반응을 이끌어내고, 고객과 강력한 브랜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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