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감정은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어떤 브랜드 감정을 고객에게 느끼게 해 줄 것인가를 치밀하게 설계하여 우리 브랜드의 충성고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책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따르면 브랜드를 구축하는 감정의 6가지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따뜻함
- 진정시키는 형태의 감정 : 소비자로 하여금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느끼게 만든다.
- 소비자는 브랜드가 감상적이고 친절, 애정 어리다고 느낄 수 있다.
2. 재미
- 상승되는 형태의 감정 : 이것은 브랜드가 소비자로 하여금 즐겁고 편하며, 기쁘고 기분 좋게 느끼도록 만든다.
3. 흥미
- 상승되는 감정의 또 다른 형태 : 이것은 브랜드가 소비자로 하여금 기운차고 활력 있게 느끼도록 하고, 무언가 특별한 것을 경험하고 있다고 느끼게 만든다
- 흥미의 감정은 '살아 있다'라는 기운 솟는 느낌, 멋짐, 섹시함 등을 느끼게 하는 결과이다.
4. 안전
- 브랜드는 안전, 안락, 자신감의 감정 생산 : 소비자들은 이전에 느꼈을지도 모르는 걱정이나 근심을 겪지 않는다.
5. 사회적 승인
- 브랜드는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한다.
-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 행동 등에 대해 호의적으로 바라본다고 느낀다.
-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브랜드 사용에 대한 타인의 직접적 인정 결과 그리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속성의 결과일 수도 있다.
6. 자존심
- 브랜드는 소비자가 자신을 더 낫게 느끼도록 만든다 : 자부심, 성취감, 충만감을 느낌
브랜드 감정 6가지 형태 총정리
따뜻함, 재미, 흥미
: 경험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동의 수준이 증가되는 브랜드 감정
안전, 사회적 승인, 자존심
: 개인적이고 지속적인 감정 : 중요도 수준이 증가한다.
긍정적으로 이 감정들은 얼마나 긍정적인가 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반응들은 접근 가능해야 하고,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를 떠올릴 때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브랜드의 판단과 감정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만났을 때의 긍정적인 반응을 내면화하거나 생각할 때만 소비자에게 호의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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