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포지셔닝 잘 하는 과정

by underdoger 2022. 7. 18.

브랜드 포지셔닝은 목표 고객들의 마음속에 독특하고 가치 있는 장소를 점유하기 위해 자신의 서비스와 브랜드 이미지를 계획하는 행동입니다.

 

소비자 그룹이나 세분화한 시장의 마음속에 하나의 위치를 찾음으로써 그들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을 잘하는 방법은 먼저 경쟁사와 비교해 자신의 브랜드의 강점과 경쟁 우위에 있는 것들을 키워드로 나열합니다. 강점이라는 것이 '다른 브랜드보다 맛있어' 같은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우리는 농장에서 바로 당일 배송으로 물건을 보내주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보다 더 맛있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강점을 나열해야 구체적이고 다른 브랜드보다 어떤 점이 더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점이라는 것이 구조적인 차별화나 기술적 차별화나 상관없습니다.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를 전부 나열했다면 현재 경쟁사 브랜드의 포지셔닝이 어디쯤 위치했는지 한 번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가격이 더 싸지만 유통 시간이 더 길다거나 하는 것들을 전부 고려해서요. 경쟁사 하나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경쟁사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어떤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을지 시각적으로 표현이 됩니다.

 

 

위의 과정이 전부 끝나셨다면 키워드를 x, y 함수처럼 4등분 하여 키워드를 나열하고 브랜드를 거기에 맞춰서 놓아보세요.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것 같습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과정

 

자신이 생각하는 강점 키워드와 경쟁사의 약점 부분까지 생각하여 위의 사진처럼 브랜드 포지셔닝을 만들어 봅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x, y 끝 부분이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신선함-유통과정'은 반대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통과정이 길면 상대적으로 신선하지 않으니까요. 이런 식으로 서로 논리가 되도록 키워드를 나열하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자신이 생각하는 강점을 그대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정말 객관적으로 봤을 때 강점과 차별화를 찾아야 합니다. 책 브랜드 매니지먼트에서는 포지셔닝을 잠재적인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브랜드와 경쟁자들의 최적 위치를 규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을 잘하는 사람은 그 브랜드가 무엇이고, 얼마나 독특하며, 경쟁 브랜드와는 얼마나 유사한지 또 왜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구매하고 사용해야만 하는지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포지셔닝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목표 시장과 경쟁의 본질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또한 준거 체계와 이상적인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진 브랜드 연상을 결정해야 합니다. 

 

목표 고객이 누구인지

주요 경쟁자는 누구인지

그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들과 얼마나 유사한지

이들 경쟁자들과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