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 꿀팁
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은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키워드에 신경을 쓰면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것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말하는 초기 마케팅은 외부 유입을 기준이며, 돈을 안 쓰는 마케팅과 돈을 쓰는 마케팅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 첫 번째 방법 : 키워드 광고
키워드 광고를 먼저 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을 안 쓰고 잘 팔릴 거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무자본 창업 같은 것은 없습니다. 어떠한 창업이든 돈을 써야 하고, 돈을 써서 나의 물건을 알리고, 팬을 확보해야 합니다. 제품 같은 경우 키워드 광고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왜냐하면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은 이미 구매의도를 가지고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내 제품이 검색했을 때 상위에 있다면 소비자가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 확률은 결국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키워드 어떻게 등록해야 할까?
제일 먼저 제품에 관련된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도출합니다. 도출한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고 정리한 키워드를 등록합니다. 키워드 광고는 다양하지만 초기에는 단가가 높은 파워링크보다는 파워콘텐츠와 쇼핑 검색광고를 추천드립니다.
파워링크와 쇼핑 키워드 경우에는 자신의 브랜드 네임을 키워드로 등록하거나 롱테일 키워드로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CPC(클릭 당 단가)가 저렴합니다. CPC가 저렴하면 광고비도 아낄 수 있고, 고객 획득 비용도 더 줄일 수 있어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등록했다면 유입과 유입 당 구매 비율을 확인하여 효율을 분석합니다. 만약 노출이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입찰가를 100원 단위로 올리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키워드를 많이 등록할수록 좋습니다.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효율이 좋은 키워드를 찾을 확률이 높습니다. 효율 좋은 키워드를 찾았다면 효율이 나쁜 키워드를 삭제하고 효율이 좋은 키워드에 투자하면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 두 번째 방법 : 체험단 및 블로그 작업
키워드 입찰가를 1순위로 설정했다면 제일 먼저 자신의 스토어가 나오겠지만 후기가 없다면 사람들은 구매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구매했다가 후회하기 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초기에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토어 리뷰를 남길 수 있음과 동시에 제품 키워드에 리뷰 블로그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비용이 비쌀 수 있으니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재능기부 사이트에 의뢰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 세 번째 방법 : 커뮤니티 활용
내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버티컬 한 커뮤니티가 있다면 거기서 활동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카페에 가입해서 '이 제품을 팔고 있으니 사주세요' 같은 글이 아닌 제품에 관련된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람들에게 먼저 도움을 주며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신뢰가 쌓였다면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여 외부 유입을 높여야 합니다. 이 과정이 귀찮다면 카페 침투 마케팅을 활용하여 작위적으로 외부 유입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어떤 방식으로든 감동하게 만들어 그 고객이 리뷰를 쓰게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의 방법을 활용하면 스마트 스토어 초기 마케팅을 통해 충분히 내 제품을 알리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 마케팅에 랜딩페이지 수정 작업이나 sns 운영 및 광고 같은 부분도 있지만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공부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자세히 다루기 위해서 생략하였습니다.
'마케팅 >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8가지 단계 (0) | 2022.08.02 |
---|
댓글